청명상하도(淸明上河圖)

여기에 나오는 작품은 천 년 전, 중국 북송(北宋, 960-1126)시대 때 풍속화가 장택단(張擇端)의 대표작입니다. 이 그 림의 풍경은 청명절(4월 5일경) 전후 그 당시 북송의 수도인 변경(汴京, 지금의 河南星 開封) 을 흐르는 강가 주변, 시끌벅적한 풍경을 아주 상세하게 그린 그림이라고 하지요.
이 그림에는 각양각색의 인물이 700여 명 등장하고, 100여 채의 집, 34개의 점포, 48개의 마 차, 배, 가마 등과, 84 마리의 가축, 기타 동물 60여 마리, 190그루의 나무, 교량은 20여 개, 선박도 20여 척 등이 그려져 있습니다.
100여 자(字)의 낙관(落款)글자와 6개의 도장 등으로 가득 차 있는 것도 흥미롭습니다. 가히 중국 역사상 최대 규모의 풍속 그림이라 할 수 있겠지요.
특히, 각 인물 및 건물 내의 세심한 부분까지 정교하게 표현돼 있는데, 이 많은 사람과 동물 중 같은 표정의 그림은 없다고 합니다.
원작의 크기는 세로(폭) 25.5cm 가로(길이) 525.7cm로 얇은 비단에 그려서 현재 베이징(北 京)의 고궁박물관에서 가장 엄격하게 관리 보관되어 있다 합니다.

그런데 이 큰 규모의 그림을 전자기술을 이용하여 움직이는 화면으로 둔갑시켰습니다. 전자판 청명상하도(淸明上河圖)라 할 수 있겠죠. 움직이는 이 그림은 2010년 상하이 만국 박람회 기간 중 6개월 동안 중국 전시관에서 전시되었습니다.
이 그림을 관람하기 위해 보통 3시간 이상을 기다려야 했으니 사람들의 행렬 또한 장관이었지요. 박람회가 끝난 후 한 달간 홍콩에서 다시 전시되었습니다.
이제 당신의 집안에서 편안하게 그 웅대한 그림을 볼 수 있는 기회가 왔습니다. 상하이 홍콩에서 이미 본 분들은 다시 한 번 더 즐겨 보시도록!
원본은 천여 년 전에 그려졌었지만 그 후 여러 왕조를 거쳐서...유명한 예술가들에 의해 계속 덧붙혀 그려지고 보완되어 오다가... 여기에 현대의 전자 기술로 드디어 움직이는 그림되어 쨘~하고 재탄생 된겁니다. .
(다음 박스 안의 빨간 글씨를 클릭하세요.)
청명상하도(淸明上河圖) 그 규모의 크기에 놀라울 뿐. 각양각색의 인물이 700여 명, 100여 채의 집, 48개의 마차 등등이 등장! |
Webpage by Dalmasan, Aug. 12, 2013